Ex-CCEA

Brain Korea 21 Plus

Notice

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글작성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List Next Prev
게시글 내용
2024년 1학기 SCALE-GP 세미나 및 AGILE 공동연구모임 신청 안내
2024/03/15

안녕하십니까. 저희 인류학과 BK21 교육연구단은 사업이 시작된 이후 오랫동안 대학원생의 <자율세미나>를 지원하고, 20212월부터는 <공동연구모임>을 함께 지원해 왔습니다. 231학기부터는 이와 같은 학생 연구프로그램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지원을 강화하기 위하여 <SCALE-GP 세미나><AGILE 공동연구모임>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개편해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교육연구단은 자율세미나 및 공동연구모임 지원이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성과를 바탕으로 대학원생의 세미나와 공동연구 모임을 한층 발전시키기 위하여 향후 그 결과를 공동으로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이를 논문집 등의 형태로 출간할 계획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에 세미나와 공동연구팀의 대표분들은 이와 같은 점을 염두에 두시고 지원서 신청시에 이에 대한 의견을 팀원들과 나누어보시고 신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번처럼 신청서 양식에는 두 가지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세미나 및 공동연구모임의 연속지원을 원하는 경우 연차별 계획을 포함하는 것과 기존에 지원을 받고 연속으로 지원을 원하는 경우 기존 성과를 쓰는 항목입니다. 연속 지원은 세미나 및 공동연구의 질과 참여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으며 성과에 따라 지원액이 차등적으로 결정될 수 있습니다.

 

참여대학원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AGILE 공동연구모임>

- 취지: 애자일 공동연구모임은 현안이 되는 특정한 주제 및 쟁점과 관련하여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참여대학원생이 유연한(agile) 형태로 결합하여 공동으로 학습, 토론, 연구하는주제/문제 중심의 연구프로그램(PBL, Problem-based Learning)”입니다.

- 공동연구모임 주제: 1) 초연결 시대 동아시아의 문화와 현안, 2) 지역 및 사회 현안 해결과 관련된 인류학적 이해와 대응 방안 모색, 3) 동아시아 및 한국사회의 문화소통과 매개, 4) 동아시아 문화유산과 공공재 등. 이외에도 애자일 공동연구의 모임 취지를 살려 구체적인 주제에 참여대학원생의 현재 관심사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주제, 연구 방법, 연구내용, 기대되는 효과 등을 서술한 3-5 페이지 정도의 연구계획서를 첨부한 [서식]과 함께 제출합니다.

- 지원 및 의무사항: 공동연구모임 팀으로 선정되면 학기 중에 연구를 진행합니다. 이후 방학 중에 자율적인 형태로 <AGILE 공동연구모임 발표회> 구성하여 연구결과를 발표합니다. 대학원 워크숍, 콜로키엄, 학술대회에서의 발표로 대체 인정 가능합니다.

 

<SCALE-GP 세미나>

- 취지: SCALE-GP 세미나는 “StudentCenteredActiveLearningEnvironmentforGraduatePrograms”세미나의 약어로서, 대학원생이 중심이 되어 상호 학습을 촉진하는 능동학습(Active Learning) 형태의 세미나입니다.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초연결 시대 동아시아 문화와 현안과 관련된 인류학 주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방법론, 개념, 선행 연구를 읽고 논의하는 자율세미나팀을 운영해 왔으며, SCALE-GP 세미나가 그 연장선에 있습니다.

- 세미나 주제: 공동연구모임 주제 참고

- 신청방법: 세미나 주제와 관련된 리딩리스트, 세미나 계획 등을 첨부한 [서식]과 함께 제출합니다.

- 지원 및 의무사항: 세미나 팀으로 선정되면 학기 중에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후 방학 중에 자율적인 형태로 <발표회> 구성하여 세미나 결과를 발표합니다. 대학원 워크숍, 콜로키엄, 학술대회 등에서의 발표도 대체 인정 됩니다.

 

<유의 사항>

- 구성 조건(공통): 대표자를 포함하여 참여대학원생 2인 이상 참여해야 함. 또한 1인은 최대 2팀 이하에 참여할 것을 권장함. 1인이 너무 많은 모임에 소속할 경우, 지원이 편중되고 집중적인 세미나가 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 것임. 다만, 개인적으로 다른 팀의 비공식 구성원이 되어 세미나에 참여하는 것은 문제없음.

 

- 지원 기간: 선발 공지 ~ 20248월 중순

(, 도서 구입은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한 선발 이후 2개월 이내에 집행되어야 함, 도서 구매 시, 계획서에 적혀있는 저서, 혹은 제출한 리딩 리스트에 있는 도서를 구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지원 내역: <공동연구모임> 70만원 이내 (4) * 심사 결과에 따라 차등지원될 수 있음

<자율세미나> 30만원 내외 (6) * 심사 결과에 따라 차등지원될 수 있음

* 선발하는 팀의 숫자와 지원 금액은 지원 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지원금은 도서 및 자료 구입비, 복사 및 제본비, 회의비로 사용 가능

* 논문게재료는 별도 지원함

 

- 신청마감: 2024327()까지

 

- 신청절차: 신청서 작성하여 연구단 이메일(anthrobk21plus@snu.ac.kr)로 제출 -> 소위원회 심사 후, 메일로 선정 공지

 

 

* 소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되오니, 최대한 신청서를 자세히 기재해주시기 바람.

* 예산 및 신청팀에 따라 지원 규모에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홈페이지 클러스터별 세미나 게시판을 참고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