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파주학 포럼에 본 교육연구단의 강정원 교수가 참여하였습니다. 강 교수는 오랫동안 이 지역의 민속 자료를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2981
파주시, 제2회 파주학 포럼 10일 유튜브 생중계
임새벽 기자 승인 2021.12.08 16:24
파주학 아카이브 구축과 비전 제시
[컨슈머타임스=임새벽 기자] 파주시가 오는 10일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파주학 아카이브 구축 방향과 비전'을 주제로 제2회 파주학 포럼을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최근 파주학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하기 위한 '파주학 아카이브' 구축 방향과 비전, 발전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준비됐다.
최종환 시장의 개회사로 시작한 포럼은 우관제 파주문화원장의 축사에 이어 강정원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의 '지역학 아카이브의 필요성과 의의'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으로 포문을 연다.
이후 ▲파주학 연구 현황과 아카이브 구축 방향(김용태 성균관대 교수)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 동향과 과제(고순영 공주학연구원 전문연구원) ▲파주학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정지연 강원학연구센터 전문연구원) ▲파주학 아카이브 구축을 통한 활용 및 발전방안(신정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팀장)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어진다.
종합토론은 강정원 서울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되며 차문성 파주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장, 이지훈 경기학연구센터장, 김근태 춘천문화원 춘천학연구소 학예연구사, 홍성덕 전주대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가 참여해 각 발표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의견을 주고받는다.
최종환 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파주학의 연구 토대를 조성하고 파주의 정체성 확립에 이바지할 의미 있는 자리"라며 "파주학이 한 단계 전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10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현장행사와 파주시청 유튜브 생중계로 동시 진행된다.